본문 바로가기
3. 세계 건축 이야기

로마 제국 건축의 현대적 시각: 과거의 기적을 다시 살펴보다

by 자카르타 김포댁 2024. 1. 12.
반응형

고대 로마건축이란( Roman architecture )?

 

지리, 기후, 정치, 경제, 사회,문화적인 모든 요인의 영향을 받은 복합 건축입니다. 그리스 건축의 기둥과 들보, 에트루리아의 성문이나 분묘에 쓰이는 아치와 볼트 구조법등을 적용한 건축입니다,

 

비트루비우스가 BC 27년 로마 건축가들의 지침서로 쓴 "건축십서(De architectura)"는 그리스 건축의 교본으로 사용되었으며, 당시 로마건축에 대한 모든 사항들이 포함 되어져 있습니다. 

초기 로마 건축물은 약한 응회암으로 지어졌습니다. 후기에는 주로 석회석으로 쓰여졌으며 장식 부분은 대리석을 사용했습니다. 재정기시대 때는 벽돌과 콘크리트가 주로 쓰였습니다. 볼트는 주로 원통형과 교차 볼트를 사용했으며, 기념적인 건물에는 원형 편면 위에 돔을 얹는 건물을 지었습니다. 로마의 오더는 토스카나식 오더와 복합식 오더를 더해 5가지 오더로 발전시켰습니다. 로마의 오더는 가늘고 주신에 홈이 없으며 세부 장식화 되어 빛과 그림자의 대조를 자야냈습니다.

로마 신전은 정면에 계단이 있는 높은 단이 있고 동서방향의 장축을 자유롭게 변화 시켜 입구 정면이 강조되는 건물이 탄생했습니다. 로마 원형 신전 중 현존하는 가장 큰 신전은 판테온 입니다. 돔과 로툰다는 수평과 수직의 축을 통합한 구조로 로마건축을 대표합니다. 

 

 

판테온은 Pan(모든) 과 Theos(신)그리고 on(건물)을 말합니다. 즉 모든 신들에게 바쳐진 건물이라는 뜻입니다. 현재 판테온은 성당으로 쓰이고 있으며, 거대 로마의 건축물 가운데 원래의 기능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유일한 건물입니다.

판테온의 정면에는 라틴어로 "M.AGRIPPA.L.COS. TERTIUM FECIT"이라고 쓰여 있습니다. '세 번째(TERTIUM) 집정관(COS=CONSUL) 루키우스의 아들(L) 마르쿠스 아그리파(M. AGRIPPA)가 했다(FECIT)'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아그리파가 집정관을 세 번째 지낼 때인 기원전 25년에 세웠다는 의미를 말합니다.

 

공화정 말기부터는 공공욕장이 로마인들의 생활 일부가 되었습니다. 욕장의 구조를 살펴보면 널찍하고 탁트인 정원 주위로 여러 클럽에 딸린 방들이 사방으로 늘어서 있고 욕장은 카라칼라 욕장에서처럼 정원 한 가운데에 있거나 또는 티투스 욕장에서처럼 정원의 뒷부분에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욕장에는 커다란 냉수욕실(frigidarium), 고온욕실(calidarium), 미온욕실(tepidarium)과 여러 개의 작은 욕실 및 안뜰이 있었습니다. 넓은 공간을 밝게 하면서 지붕을 올리기 위해 볼트(vault)나 지붕에 클리어스토리(clerestory)를 내는 독창적인 방법이 개발되었다. 대표적인 욕장으로 티투스 욕장(81), 도미티아누스 욕장(95), 트라야누스 욕장(100경) , 카라칼라 욕장(217), 디오클레티아누스 욕장(302경), 막센티우스 욕장(313) 등이 유명합니다. 카라칼라 욕장에선 라오콘 군상과 같은 고대 조각품들로 미루어 욕장의 실내장식도 매우 호화로웠습니다. 바닥은 대리석을 깔거나 모자이크로 시공되었으며, 벽은 상당한 높이까지 대리석을 붙였고 그 윗부분은 회반죽 부조나 모자이크로 장식했습니다. 또한 금박입힌 청동 장식은 문짝이나 주두, 그리고 창문 가리개에 자유스럽게 사용되었습니다. 황제들의 욕장에 쓰인 형식을 기본으로 로마제국 어디서나 이런 구조를 모두 사용되었습니다.

 

로마건축의 대표적인 건축물로 투기장을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원형으로 된 콜로세움(72~80)과 긴 유자형의 전차경주장(circus), 개선문등이 있습니다.

로마의 상징인 콜로세움은 고대 로마의 유적 중에서도 가장 큰 규모입니다. 이탈리아어로는 콜로세오(Colosseo)며 정식 명칭은 플라비우스 원형극장입니다. 콜로세움 건설은 네로가 드리웠던 어두운 그림자를 제거한다는 상징적인 의미가 있었으며, 콜로세움 완공 축하를 위해 100일 동안 경기가 열렸습니다. 로마 건축기술의 결정이라고 할 수 있는 콜로세움은 거대한 바위 축대 위에 축조되었습니다. 이 축대는 점토질의 인공호수 위에 설치되어 지진이나 기타 천재로 인한 흔들림을 흡수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